시맨틱 웹 기반 건강정보 활용방안 = Semantic Web-based utilization of Health information

초록

웹의 사용자수와 제공되는 정보의 양이 증가하면서 사용자의 이용수준과 요구사항도 점차 다양하고 복잡해지게 되었으며, 이와같은 많은 정보 중에 유용한 정보들을 가려낼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건강분야에서도 의료공급자 뿐만 아니라 의료소비자(일반인)가 의학지식을 포함한 다양한 건강관련정보를 웹을 통하여 활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보다 정확하고 신뢰성이 보장되는 양질의 정보제공의 요구가 대두되게 되었다. 그러나 현재의 웹 검색엔진은 주로 단어의 빈도수나 어휘정보를 이용하여 문서의 유사도를 측정하고 순위를 매기기 때문에 사용자의 질의와는 상관없는 많은 문서를 결과로 가져올 수 있고 이로 인해 사용자는 불필요한 정보를 걸러내느라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시맨틱(semantic) 웹은 메타데이터의 개념을 통하여 웹문서에 시맨틱 정보를 덧붙이고 이를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에이전트가 이 의미정보를 자동으로 추출하고 정보의 확장이나 공유를 가능하게 할 수 있게 한다. 본 고에서는 웹에서 제공되고 있는 건강정보의 올바르고 효율적인 활용을 위하여 차세대 지능형 웹기술인 시맨틱웹기반의 건강정보 활용방안에 대해 제시코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