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여러 평가 유형들 가운데 프로그램 모니터링에 초점을 맞춰,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이행 과정에 대한 정보를 수집ㆍ분석하여 프로그램이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현행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을 개선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수급 신청부터 사후 관리까지 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이 겪는 내용을 살펴봄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소득인정액 기준 및 자산 조사 기준에 대해 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이 갖고 있는 생각을 살펴봄 - ‘수급자 부분 . 빈곤의 원인을 가구 유형 및 이들의 생애를 통해 살펴봄 . 수급자들이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를 인식하고 신청하는 과정을 살펴봄
목차
제Ⅰ부 서론: 연구의 개요와 조사의 설명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2절 조사 일반 사항 제3절 분석 방법 제4절 보고서의 구성
제Ⅱ부 기초보장 담당자
제2장 수급신청부터 사후관리까지 돌아보다. 제1절 수급 신청, 선정 및 조사 제2절 사후 관리 및 전달체계
제3장 자산조사가 아닌 사회복지를 실천하고 싶다: 조사(調査)하다 조사(早死)한다 제1절 소득 항목별 자산조사 실태를 고발하다 제2절 재산 항목별 자산조사 실태를 고발하다 제3절 부양의무자에 대한 자산조사 실태를 고발하다 제4절 자산조사전담공무원에서 사회복지전담공무원으로 거듭나다: 자산조사 업무수행체계 재설계를 위한 기본방향
제4장 그들의 일상을 말하다: 전달체계 개편과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업무 제1절 전달체계 개편: 무엇이 어떻게 달라졌나? 제2절 전달체계 개편: 그 효과는? - 사회복지 전담공무원에게 묻는다 제3절 무엇을 시사하나? 어떻게 해야할까?
제5장 진단서 제1절 진단서의 운용 제2절 지침대로 한다 제3절 진단서를 둘러싼 문제 제4절 진단서 제출, 그 배경을 이해하다. 제5절 소결
제6장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눈으로 수급자를 바라보다. 제1절 빈곤에 대한 인식 변화 제2절 일할 능력이 없는 사람과 있는 사람 제3절 생떼쓰기와 클라이언트 폭력 제4절 얄미운 수급자 : 권리만 있고 의무가 없는 수급권 제5절 시간 때우기, 그 원인은? 제6절 수급탈출? 제7절 소결: 변화는 어디서 비롯되었으며,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제Ⅲ부 기초보장 수급자
제7장 수급자들은 어떻게 빈곤하게 되었는가 제1절 들어가기 제2절 가정환경 문제 제3절 가족해체(이혼ㆍ사별 등) 제4절 근로능력상실(장애ㆍ만성질환ㆍ노령 등) 제5절 사업실패ㆍ정리해고ㆍ기타 제6절 소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