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인 노후복지지원 방안에 관한 논의

A Study on an Old age Welfare Support System for People in the Film Industry

영화산업에 종사하는 영화인들은 열악한 제작환경, 낮은 임금에 직면하고, 공적연금을 비롯한 사회보험의 사각지대에 놓여져 있어 적절한 노후대비가 불가능한 실정이다. 특히 고령 영화인들의 경우 일부 지원을 받고 있지만 그 수준은 매우 미약하며, 충분히 노후대책을 준비하지 못함에 따라 정부 복지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고령 영화인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영화인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나타난 복지욕구를 파악하고 조사를 기초로 지속적인 영화인에 대한 복지지원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영화인을 위한 복지지원 체계는 첫 번째는 한국영화인복지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영화인 복지지원제도를 확대하는 방안을 고려하였다. 두 번째는 단계적으로 고령영화인뿐 아니라 청장년층에게까지 복지지원제도가 확대되고 청장년 영화인들이 안정적으로 영화산업에 종사하고 장기적으로 노후생활에 대한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