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주거상태와 아동발달 = Housing and child development

주거는 아동이 자라나는 가장 주요한 공간이며, 주거가 부적절할 때 가장 큰 고통과 영향을 받는 사람도 아동이다.

본 연구는 한국복지패널 1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빈곤주거와 임대주거가 아동의 학업성취와 학교폭력 피해에 독립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 분석하였다. 또한 빈곤밀집효과(concentrate effect)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관련 요인을 통제한 후에도 최저주거기준 미달의 빈곤주거 아동은 비빈곤주거 아동에 비해 학업성취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임대주거 아동은 관련요인을 통제한 후에도 비빈곤아동에 비해 학교 폭력 피해 경험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반면에 빈곤밀집효과는 아직 나타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