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지패널의 가중치 조정과 향후 과제 = The Weighting Adjustment of Korea Welfare Panel Study

초록

패널조사는 횡단면 조사와는 달리 최초 표본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사 대상 표본으로부터 탈락함으로서 표본의 마모와 그에 따른 대표성 상실의 문제가 발생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표본의 대표성 상실 문제를 적절히 해결하기 위해 가중치 조정을 실시한다. 횡단면 조사에서는 (1) 추출가중치의 조정, (2) 무응답 가중치 조정, (3) 사후층화 가중치 조정과 같이 3단계의 가중치 조정 과정을 수행하지만, 패널 조사의 경우에는 이와 더불어 각 웨이브별 표본의 대표성을 유지하기 위해 종단면 가중치(longitudinal weight) 조정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고에서는 현재 국내ㆍ외에서 수행되고 있는 패널조사의 가중치 조정방법을 고찰하고, 한국복지패널(Korea Welfare Panel Study: KOWEPS)의 가중치 산정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함과 동시에 향후 과제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