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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경험 평가 개선과 의료체계의 환자중심성 강화를 위한 과제: 환자 대상 질적 연구 결과 = Tasks for Improving the Patient Experience Assessment and Strengthening Patient-Centeredness in the Healthcare System: Results of a Qualitative Study of Patients

제목
환자경험 평가 개선과 의료체계의 환자중심성 강화를 위한 과제: 환자 대상 질적 연구 결과 = Tasks for Improving the Patient Experience Assessment and Strengthening Patient-Centeredness in the Healthcare System: Results of a Qualitative Study of Patients
저자

윤은실 ; 송영채 ; 안기종 ; 도영경

저자(타언어)
Yoon, Eunsil ; Song, Yeongchae ; An, Gijong ; Do, Young Kyung
키워드
환자중심성 ; 환자경험 평가 ; 의료의 질 측정 ; 질적 연구 ; 포커스 그룹 연구
발행연도
2025-09-30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용정보
보건사회연구 제45권 제3호, pp.218-240
초록
이 연구는 환자경험 평가와 의료체계의 환자중심성 향상을 연결하는 이론적 인과 기전 중 하나인 선택 경로의 현황과 개선 과제를 규명하고, 환자의 관점에서 의료체계의 환자중심성 향상을 위한 과제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환자 대상 초점집단토의와 일대일 심층면접을 수행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주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환자경험 평가에 대한 인식 및 태도', '환자경험 평가의 포괄적 개선방안', '보건의료체계의 환자중심성 향상을 위한 과제'의 세 가지 주제로 포괄되는 12개 하위 주제가 도출되었다. 환자들은 환자경험 평가의 필요성과 가치에 공감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나, 선택 경로가 효과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해결되어야 할 다양한 개선 과제가 존재하였다. 또한 향후 의료체계의 환자중심성 향상을 위해 필요한 장기적인 과제로서 포괄적인 의료의 질 향상, 의학교육 개선, 전반적 의료체계 개선 등이 제시되었다. 이 연구는 환자경험 평가 시행 초기 단계에서 직접 환자를 대상으로 선택 경로의 작동 현황을 파악하고 개선 과제를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ISSN
1226-072X
DOI
10.15709/hswr.2025.45.3.218
KIHASA 주제 분류
보건의료 > 보건의료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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