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생활시간 배분실태 = The Status of Time Allocation of Korean Elderly

노인은 학업이나 경제활동이 생활시간이 중요 부분을 차지하는 비노인층과는 다른 시간이용 형태를 갖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지금까지 노인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24시간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갖고 있지 못했다. 2001년 현재 우리나라는 본격적인 고령화사회(aging society)로 진입하여 65세 이상 노인인구의 비율이 7.4%로 노인들의 일상의 삶의 모습은 어떠하며, 이들이 비노인층의 구체적인 삶의 모습에 비추어볼 때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통계청의「1999 생활시간조사」자료중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한 조사자료를 분석하여 노인들이 시간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노인의 삶을 이해하고 정책을 수립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