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국가들 식품산업의 무역구조 분석 = Trade Structures of Food and Beverage Industries in OECD Countries: A Comparative Study

초록

식품산업은 대내적으로 볼 때 소득수준의 향상 및 식생활 패턴의 변화로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는 고급화?다양화 하고 있으며, 대외적으로 WTO 체제에 따른 국제화 및 개방화동 산업에 커다란 파급효과를 미치고 있다. 식품산업의 공급(수요)규모와 산출역규모는 우리나라 전체 산업의 약 5%를 차지하고 있어 우리나라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클 뿐 아니라 여타 산업에 미치는 후방연쇄효과가 전체 산업 평균을 상회하는 등 식품산업의 활성화는 경제 전체에 큰 파급효과를 볼 수 있는 바, 이를 위한 정책적 관심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식품산업이 국제경쟁에서 어느 정도의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를 위한 OECD 국가들을 대상으로 무역구조를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