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국 보건벤처산업의 투자현황 및 정책적 시사점

초록

21세기를 여는 시점에서 세계경제는 벤처라는 화두로 열병을 앓고 있다. 그 열병의 중심에 정보통신산업부문과 함께 또 하나의 거대산업이 그 성공 가능성을 개진하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보건산업부문이다. 미국을 위시한 이스라엘, 유럽 등 소위 벤처선진국에서는 정보통신부문을 최대 투자처로 삼고 있으며, 보건산업부문을 전략화하는 벤처산업지원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본고는 이러한 벤처강대국들의 투자 및 정부의 지원 제도 등을 살펴보고, 이를 통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제 우리나라의 벤처정책도 단순 나열형의 백화점식에서 선택과 집중의 전략형으로, 또 벤처산업 육성책에서 벤처산업경쟁력 강화정책으로 전환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