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초·중·고 아동의 학교생활 만족도 영향 요인과 정책적 시사점 = School Children’s Satisfaction with School Life: Key Factors and Implications for Policy

제목
초·중·고 아동의 학교생활 만족도 영향 요인과 정책적 시사점 = School Children’s Satisfaction with School Life: Key Factors and Implications for Policy
저자

이상정(Lee, Sang Jung)

저자(타언어)
Lee, Sang Jung
키워드
초중고등학생 ; 학교생활만족도 ; 지역사회 환경 ; 학교 요인
발행연도
2025-05-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용정보
보건복지포럼 2025년 5월 통권 제343호, pp.33-43
초록
가정 외에 아동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에서 만족스러운 생활을 영위하는 것은 아동의 전체적인 삶의 만족도 제고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학교생활에 만족하는 아동의 비율은 2019년 76.5%보다 감소하여 2024년 71.3%를 나타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우리나라 아동의 학교생활 만족도 제고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모색하기 위해 2023년 아동종합실태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아동의 학교생활 만족도 실태와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했다. 그 결과 우리나라 아동의 학교생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초·중·고등학교 교급별로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이 다르므로 차별성이 있는 정책 목표와 개입이 필요함을 확인했다. 학교생활 만족도 수준이 가장 낮은 고등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아져야 전체 아동의 학교생활 만족 수준이 높아질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학업 스트레스를 낮추고, 선생님과의 긍정적 관계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
URI
https://doi.org/10.23062/2025.05.4
ISSN
1226-3648
DOI
10.23062/2025.05.4
KIHASA 주제 분류
사회서비스 > 아동복지
메타데이터 전체 보기

파일 다운로드

링크

공유

qrcode
공유하기
Cited 0 time in

아이템 조회 수, 다운로드 수

Loading...

라이선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