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라 식품안전관리의 현황과 발전방안

Measures for Improving Food Safety Management

1990년대 이후 우리 나라 식품산업의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WTO 출범에 따라 수입품이 급증하고 과거 원료 위주의 수입에서 최근 각공품류의 수입이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 필리핀, 태국 등 위생취약지역의 저가격ㆍ저품질의 수입품이 증가하고 있어 수입품의 안전성 제고에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또한 국제교역의 완전 자유화, 개방화에 의해 과거와 같은 생산자 중심적인 폐쇄적인 보호정책은 용납되지 않게 되었으며 통상마찰을 피하기 위해서는 각종 기준ㆍ규격의 과학화가 시급히 필요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현재 우리 나라 식품안전관리의 현황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향후 식품안전관리수준의 제고를 위한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