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에 대한 정신건강 전문가들의 대응과 참여 전략: 미국과 영국을 중심으로 = Strategies to Increase Mental Health Professionals’ Response to and Engagement with the Climate Crisis

키워드 기후 위기 ; 정신건강 ; 기후 활동

초록

기후위기에 대한 정신건강 전문가들의 대응은 늘어나고 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와 세계보건기구(WHO) 등 주요 국제기구들은 기후위기로 인한 정신건강 이슈가 중요하고 심각함을 제기했고, 미국과 영국의 정신건강 전문가들은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기후변화와 이로 인한 정신건강상의 병리와 새로운 현상을 인식하고 있는 심리학자,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은 인식, 교육, 홍보 그리고 기후행동에 대한 참여를 주장하고 있다. 더불어 의료계 내부에서의 탄소 감소 노력, 진료 환경에서의 친환경적 운영, 기후인식에 기반한 치료진의 확대 또한 새로운 이슈로 제안하고 있다. 우리도 더 능동적으로 기후변화에 따른 정신건강 이슈에 대응할 정신건강 전문가들의 참여 전략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