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안전망 구축을 위한 사회서비스 혁신의 사회경제적 기대효과 = Expected socioeconomic effects of social service innovation to build a care safety net

키워드 사회서비스 혁신 ; 지역사회서비스 지원단 ; 지원조직 ; 혁신의 촉진 및 방해요인

초록

본 연구는 돌봄서비스 수급 불균형의 심각성과 돌봄욕구의 보편성으로부터 돌봄안전망 구축을 기본 전제로 하여 사회서비스 혁신을 당위적 과업으로 상정하였다. 혁신의 과정에서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지역사회서비스 지원단 조직의 혁신 활동에 주목하고 이들이 돌봄안전망 구축을 위해 혁신을 촉진하고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1) 분권 지향적 돌봄 정책 거버넌스의 체계화, 2) 시·군·구 공공전달체계 돌봄서비스 조직 기반 강화, 3) 시·도 사회서비스원 혁신 기능 내재화, 4) 사회서비스 혁신 창출을 위한 마중물 예산 지원, 5) 혁신 지향성 강화를 위한 사회서비스 평가체계 개편이라는 5대 과제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