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치매 노인 유병률 현황과 위험요인

The Prevalence and Risk Factors of Dementia in the Korean Elderly

국내 노인에서 치매의 유병률은 6.3%에서 13.0%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노인인구의 급격한 증가에 따라 치매 환자의 숫자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한 막대한 사회경제적 부담에도 불구하고 치매가 진단된 이후 인지기능의 저하를 이전 수준으로 회복시킬 수 있는 치료법은 아직 없으며, 치매의 위험요인을 사전에 조절하여 발병률을 낮추고, 최대한 이른 시점에서의 진단과 그에 맞는 적절한 개입을 통해 치매의 경과속도를 저하시키는 방법만이 현실적으로 시행 가능한 대응책이다. 본고에서는 치매의 임상적, 역학적 특성과 함께 국내 연구에서 밝혀진 치매에 대한 인식도, 그리고 치매 조호 행태에 대해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