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취약집단 건강 보호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

- 주제 범위 문헌 고찰을 한 결과, 재난 피해자들은 그들이 처한 신체적·정신적·사회적·경제적·환경적 취약성으로 인해 재난피해를 겪었음. 재난으로 인한 건강 피해는 재난 상황과 대피 과정에서 얻게 되는 신체 및 정신건강 문제가 다수였고, 장기적 재난 상황으로 인한 건강행태 변화 등도 있었음. -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우선 보호의 대상을 구체화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함.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안전취약계층의 범위를 어린이, 노인, 장애인, 저소득층 등으로 설정하고 있으나 재난취약집단의 재난피해를 예방하고 적절한 사후 지원을 하기 위해서는 재난취약집단의 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음. - 재난으로 인한 건강 피해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함. 특히 재난심리회복지원과 의료접근성 강화를 통해 재난으로 인한 심리적·신체적 피해에 대한 건강 회복을 지원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