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이행기의 생애과정 위험과 가족의 대응 실태 = Responding to risk in transition to adulthood: Parental support and adult children’s experiences

키워드 청년 ; 성인이행 ; 가족 ; 부모역할 ; 위험의 개인화

초록

성인이행기가 연장되고 있다. 이 연구는 성인으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직면하는 위험과 이에 대한 가족의 대응을 살펴봤다. 소득통계자료와 심층면접 자료를 통해, 부모-성인자녀 지원관계와 자립/의존의 긴장을 검토하였다. 성인이행기 변화는 청년세대의 빈곤화보다는 부모지원에 대한 의존 지속 및 강화를 수반하는 것으로 보인다. 각 세대의 경험과 해석을 분석하여, 성인이행기 자녀에 대한 부모지원을 가족의 변화와 사적인 세대간 지원의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