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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의 학교 분리(ségrégation scolaire) 대응을 위한 사회적 혼합(mixité sociale) 실험과 시사점 = France’s Social Mix as a Way to Fight School Segregation and Its Implications

제목
프랑스의 학교 분리(ségrégation scolaire) 대응을 위한 사회적 혼합(mixité sociale) 실험과 시사점 = France’s Social Mix as a Way to Fight School Segregation and Its Implications
저자

임밝네

저자(타언어)
Im, Bakne
키워드
아동복지 ; 아동정책 ; 사회통합
발행연도
2024-03-3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용정보
국제사회보장리뷰 2024년 봄 28호, pp.66-82
초록
사회적 출신이 개인의 인생에 미치는 영향력에 기인한 사회적 불평등 완화는 프랑스 교육정책의 주요 목적 중 하나이다. 학교 내 또는 학교 간 학생들의 사회경제적 특징에 따른 학교 분리가 교육 기회의 형평성을 방해하고 사회적 불평등을 심화시켜 결과적으로 사회통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다. 이에 학교 분리 완화를 위한 ‘사회적 혼합’이 교육정책의 핵심 목표가 되었고 교육부를 중심으로 2016년부터 중학교의 사회적 혼합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실험이 진행되었다. 이 실험 결과와 관련 연구를 토대로 2024년부터 3년간 ‘혼합계획’이 추진될 예정이다. 이 글은 프랑스의 학교 간 사회적 분리 문제와 대응책으로서 사회적 혼합 관련 쟁점을 알아보고 사회적 혼합실험의 내용과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URI
https://doi.org/10.23063/2024.03.5
ISSN
2586-0844
DOI
10.23063/2024.03.5
KIHASA 주제 분류
사회서비스 > 아동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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