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국민의 건강영향과 의료이용 변화 분석 = Analysis of changes in health behavior, health status and medical use during COVID-19 pandemic

키워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 건강행동 ; 의료이용 ; 건강수준

초록

2020년에 시작된 코로나19 팬데믹이 2023년 종료되었다. 이 연구는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통해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을 거치면서 나타난 국민의 건강 변화를 건강행동, 의료이용, 건강수준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효과적인 건강관리를 위한 대응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코로나19 유행 기간에 근력운동과 걷기 실천이 증가하였고, 미충족 의료 경험은 크게 증가하지는 않은 반면 건강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비만율과 우울장애 유병률이 증가하였다. 또한 성별, 연령, 직업, 소득수준에 따라 건강수준과 의료이용 변화에 차이가 있었다. 감염병 팬데믹 기간에 다양한 측면에서 국민의 건강을 보장하고 취약 집단에 대한 건강관리를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며 코로나19 유행 기간에 나타난 건강 변화가 향후 지속되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