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위기에 따른 사회서비스 일자리 확충의 의미와 과제

The Significance of Social Service Jobs in Times of Economic Crisis

최근 우리 사회가 직면한 경제 위기 속에서 사회서비스산업, 보건복지서비스사업은 고용창출 측면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보건ㆍ복지부문의 사회서비스는 고용창출 측면에서 상대적인 우위와 잠재력을 갖추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대응해야 할 관련 수요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도화가 미진한 영역으로서 성장의 여지가 많으며, 투입비용 대비 일자리의 창출이 단기간에 다량으로 가능하며, 사회서비스 공급은 삶의 질이 향상되며 갖추어가야 할 사회적 인프라이기 때문이다. 본 고에서는 이에 대한 진단과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