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변화 대응 아동수당정책의 재정 전망 및 개선 방안 = Child Allowance as a Policy Response to Demographic Change in Korea

키워드 아동수당 ; 인구 변화 ; 저출산 대책

초록

아동수당 제도는 아동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건강한 성장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아동의 기본적 권리와 복지 증진을 목적으로 도입되었고, 주된 저출산 대응 정책 가운데 하나로 추진되고 있다. 이 연구는 아동수당에 대한 최근의 논의를 살펴보고 인구 변화에 대응한 아동수당의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이에 아동 대상 현금성 지원 정책의 출산율 제고 효과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아동수당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아동수당 수급 경험 가구 및 신혼 무자녀 가구와 전문가의 의견 등을 반영하여 아동수당 소요 재정 추계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향후 아동수당은 저출산 대응을 최종적인 목적으로 하여 대상과 금액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