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도 저출산 대응 정책의 과제와 전망

Policy Response to Low Fertility 2010

세계 최저의 출산율이 장기화되고 있으며, 향후 전망도 어두운 편이다. 초저출산현상 지속은 인구구조의 불균형을 야기하여 복합사회시스템에서 상당한 비용과 위험을 초래할 것이다. 제1차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2006~10)은 제도적 기반구축에 성과를 거두었으나, 저소득층 위주 대상한정, 시범적 정책수준, 전달체계 비효율성 등으로 실질적인 출산율 반등기반 마련에는 미흡했다. 2010년에 수립하는 제2차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2011~15)에서는 문제점들을 적극 개선하여, 아이를 낳고 싶고, 아이를 부담없이 안심하고 건강하게 키울 수 있는 사회를 구현할 수 있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