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이용시설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 장애인복지관을 중심으로

- 장애인복지관의 기능과 역할을 재정립하기 위해서는 장애인복지관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변화에 부응하여야 함. - 지역사회 장애인복지센터로서의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의 다른 복지기관과의 연계체계를 강화하여야 함. - 장애인복지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사업이나 프로그램이 집중될 수 있도록 장애인복지관 평가제도가 변화되어야 함. - 장애인복지사업이 지방으로 이양됨에 따라 이러한 환경변화에 부응할 수 있도록 장애인복지관은 지역의 특수성을 감안한 사업을 시행하되, 아울러 장애인복지관의 운영 활성화를 위하여 재정지원이 합리적으로 결정되어야 함. - 이러한 기본 방향에서 건의된 정책과제 - 지역사회장애인복지센터로서의 연계 강화 - 각종 치료서비스 중단 및 이용료의 지방세입 편입 - 장애인복지관 부설 센터의 독 - 장애인복지관 평가 시스템 개선 - 지역사회 단일보호체계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