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기요양보험, 고령사회의 근간이 되는 제도로 발전시켜 나가야...

초록

장기요양수요가 급증하게 되는 80세 이상 후기고령자는 한국의 경우 특히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베이비붐 세대가 후기 고령자로 진입하는 2030년 이후에는 한국의 후기고령인구 구성비는 선진국의 후기고령인구 구성비를 넘어설 전망이다. 장기요양서비스에 대한 잠재적 수요는 이에 그치지 않는다. 노인성 질환 중 치매유병률은 노인인구 100명 중 8.8명에 이른다. 이들 중 2.2명은 치매고위험군으로 추정된다.이러한 급격한 고령화와 후기고령인구의 급증, 치매유병률의 증가는 노인 자신 뿐만 아니라 노인이 속한 가구단위가 직면하는‘현실적인 문제’이다. 치매에 걸리지 않고, 어디 아픈 곳 없어 자식에게 부담을 주고 싶지 않지만, 막상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위해 누군가의 도움이 필수불가결하게 되면, 노인 자신도 가족도 당황하게 된다. 2008년 7월 시행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요양서비스를 받고 있는 대상자들의 기능과 건강호전 뿐만 아니라 그 가족들의 심리적, 경제적 부담이 감소한데 따른 국민적 만족도가 매우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