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지패널 5년의 성과와 과제

Five Years of the Korea Welfare Panel Study : Achievements and Tasks Ahead

본 원고는 5년차를 맞은 한국복지패널의 특성과 장점, 그리고 한계를 간략하게 정리하고, 한국복지패널이 향후 한걸음 더 도약하기 위해 남겨진 과제가 무엇인지를 언급하고 있다. 한국복지패널의 특징과 장점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 첫째, 한국복지패널은 표본의 대표성이 높고, 저소득층에 대한 심층분석에 유리하도록 표집되었다. 둘째, 한국복지패널은 4차 년도까지 상당히 높은 표본유지율을 나타냄으로써 종단면 분석 뿐만 아니라 횡단면 분석에서의 신뢰성도 상당히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셋째, 한국복지패널이 담고 있는 변수의 영역과 수준은 매우 포괄적이고 세부적이다. 따라서 한국복지패널 자료는 활용도는 매우 광범위하다. 넷째, 한국복지패널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로 소득, 지출, 재산, 부채 등 경제적 상태에 대한 변수가 매우 세부화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조사 결과의 정확도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한국복지패널은 학제간 문턱을 낮추고 교류를 활성화하며 다양한 분석을 통해 학문 발전과 정책적 기여도를 높이고자 하는 취지에서 홈페이지(http://koweps.re.kr)를 통해 원자료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한국복지패널의 발전적 도약을 위해 추가적으로 요구되는 몇 가지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무엇보다도 데이터의 지속적인 질 관리를 위한 안정적인 시스템이 확보되어야 한다. 둘째, 기존 거시 데이터와의 결합을 통하여 한국복지패널의 활용성을 높이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셋째, 국내외 패널데이터 구축 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한국복지패널을 국내외에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복지패널은 분석보고서와 아울러 이슈페이퍼, 연구네트워크 등을 좀 더 체계적으로 정례화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