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지패널로 본 한국인의 경제활동 = Economic Activities in the Light of the Korea Welfare Panel Study

초록

본고는 한국복지패널 1차~4차 자료를 이용해 한국인의 경제활동 참여 동향을 개인 및 가구 수준에서 검토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거시경제활동 지표와 더불어, 연간취업경험률, 가구내 취업자수 지표 등을 주요 기준별로 비교함으로써 경제활동 참여양상을 다각도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개인 및 가구 취업지표 분석 결과 한국인의 경제활동 참여가 전반적으로 활발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소득계층, 연령, 성에 따라서 뚜렷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를 통해 근로취약계층을 중심으로 한 노동정책과 근로연계복지 정책이 필요함을 시사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