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널 데이터의 의미와 가치

초록

한국복지패널은 몇 가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우선 학문 후속세대의 양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과거에는 학위논문을 위해서 연구자 각자가 소규모의 직접 수집한 데이터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면 이제는 한국복지패널 데이터를 활용하여 보다 다양한 연구를 데이터의 제약 없이 할 수 있게 됐다. 한국복지패널 데이터는 사회복지 연구의 다학제적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지난 복지패널학술대회에서도 볼 수 있었던 것처럼, 한국복지패널 데이터를 이용한 연구는 사회복지 전공의 학자들뿐만 아니라, 경제학, 보건학, 행정학, 사회학, 등 다양한 학문분야의 학자들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각 학문 분야의 이론과 방법론이 한국복지패널이라는 동일한 자료에 적용되고 활용됨으로써 학문 분야간의 소통과 상호이해를 돕고 있는 것이다. 본격적인 패널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고급 연구방법론의 적용과 개발도 한국복지패널의 빼놓을 수 없는 성과다. 과거에 마땅히 적용할 데이터가 없어 교과서에서만 머물던 패널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연구방법이 이제는 실제로 적용되고 발전할 기회를 가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