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잠재력 확충을 위한 건강관리체계 강화: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2020을 중심으로 = Strengthening Health Management System and Health Potentials : With Special Reference to the Health Plan 2020

초록

우리나라에서는 1995년 제정된 국민건강증진법에 의거하여 중앙정부에서는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을 수립해오고 있다. 지난 2002년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제1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이 있었고, 2005년 제2차, 2010년 제3차 건강증진종합계획(HP2020)이 추진되어 왔다. 심혈관질환, 각종 암 등 만성질환으로 인한 사망이 국민의 주요 사망원인이 됨에 따라 예방을 중심으로 한 보건정책과 사업이 더 절실히 요구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중장기적인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이 수립되게 된 것으로 평가된다. HP2020에서는 건강생활실천, 만성질환관리, 감염질환관리, 안전환경보건, 인구집단 건강관리, 사업체계관리 등 6개의 분야가 중심이 되었고, 총 31개 중점과제에서 건강수준의 향상과 건강형평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목표를 개발하였다. 중점과제의 목표중에서 대표적인 지표를 선정하는 과정을 거쳤다. 대표지표의 선정과정은 6개 분야의 중점과제별 대표지표 후보를 받아서 전체 분과위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1개 중점과제에서 건강수준의 향상과 건강형평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목표를 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