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생의 출발을 위한 모성 및 영유아 건강증진정책 방향

Future Directions of Maternal and Child Health Policy for Healthy Start in Life

평생 건강의 기틀이 되는 건강한 출발(Healthy Start in Life)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모성 이전의 가임기에서부터 생식건강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건강실천 행위, 그리고 질병 예방 및 조기발견을 위한 교육의 강화가 요구되며 최근 도입된 국가검진사업의 내실화가 요구된다. 건강실천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들은 사회체계와 보건의료체계 전반에 걸친 공통적인 문제이어서 그 해결도 모자 보건사업, 건강증진사업 및 저출산 대책 등 단독 사업만으로는 어렵고 사회적ㆍ법률적ㆍ정치적 영역에 걸친 범국가적으로 전반적인 체계가 개선되어야 한다. 최근 건강투자방향이 임신ㆍ출산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있다. 모성과 영유아 건강증진을 위해서는 여성 중심적 건강정책을 통해 독신, 이혼 및 사별 등 다양한 형태의 모성 및 그 자녀의 삶에 대한 배려와 임신ㆍ출산 이전의 사회경제적 차별로 발생되는 생식건강문제 등도 고려할 수 있도록 고위험 또는 취약집단을 대상으로 한 독자적인 프로그램의 운영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