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지방자치단체 저출산 대응 정책 모니터링 및 과제 = Monitoring of Regional Local Government's Policy Responses to low fertility in Korea

키워드

광역지방자치단체 ; 저출산 대응 정책 ; 모니터링 ; 강원도 육아기본수당 ; 효과성 분석 ; 기능권역 ; 정책 과제

초록

본 연구는 보다 실효성 있는 저출산 대응 정책 추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광역지방자치단체의 저출산 대응 정책을 체계적이고 심도 있게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련 정책 과제 도출 및 추진 전략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지역 측면의 저출산 대응 정책 추진 및 관리, 조율 주체로서의 광역지방자치단체의 역할 제시, 그리고 이러한 역할이 보다 실효성을 얻기 위한 다각적인 측면에서의 정책 환경 조성에 주목하였다. 이는 정책 추진의 효용성을 제고하기 위한 중앙정부, 기초지방자치단체와의 관계 정립 측면에서의 정책 점검과 향후 과제 도출 간 유기성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에 기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