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통합의 현황과 향후 정책과제 = Social Cohesion in Korea : Problems and Policy Responses

초록

한국사회는 현재 직면한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사회통합성을 강화해야 하는 중요한 정책과제를 안고 있음. 하지만 사회통합의 실태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나, 그에 다른 효과적인 정책방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임.

따라서 이 글에서는 한국 사회통합의 실태와 추이를 나타낼 수 있는 사회통합지수 구성방법에 관한 제안을 하고,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종합적인 사회통합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정책활용방안 및 정책관리체계를 제안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