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정책의 투자효과에 대한 분석틀 구축 연구 = A Framework for Modelling Investment Effect of Social Polices

키워드 사회적 가치 ; 사회적 투자수익 ; 노인돌봄 ; 시스템 다이내믹스 ; 영향분석 ; 효과성

초록

우리나라는 급격한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사회복지 지출도 증가하고 있어, 선제적 사회투자와 평가를 통하여 사회정책의 효과성을 논의해야 할 중요한 시점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사회적 가치 측정을 위한 방법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사회적 투자 수익(SROI, Social Return on Investment)을 산출하기 위하여 시스템 다이내믹스(SD) 모델을 활용하여 노인돌봄 모형을 구축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회적 투자수익률은 1.621:1로, 투자대비 사회적 가치가 높은 사업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노인돌봄이라는 사례를 대상으로 정책효과를 분석하였지만, 향후 고령자와 관련한 정책 전반과 인구사회의 변화를 포괄할 수 있는 모형으로 확대ㆍ구축함으로써 사전ㆍ사후의 투자효과를 평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