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분야 디지털 기술의 적용 가능성과 전망 = A Study on the Applicability and Prospect of Digital Technology in the Health and Social Welfare

키워드 디지털 기술 ; 적용 ; SWOT 분석 ; 보건복지 ; 이슈

초록

디지털 기술은 시대의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새로이 개발되고 적용되고 있다. 코로나19 이전의 기술은 시장과 사회 변화를 주도하고 시장 창출 및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활용되었다면, 코로나19 이후의 기술은 시대적 요구가 기술개발을 촉진하고 있으며 비대면 사회, 위험 대비 등의 목적성을 띠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건복지 분야에 나타난 주요 환경 변화를 살펴보고 이와 함께 보건복지 분야의 디지털 기술 적용 수준 및 현황을 국정과제를 포함하여 파악해보자 한다. 디지털 기술이 보건복지 분야에 잘 적용될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할 사항을 검토함으로써 급격한 변화에 따른 대응 전략을 마련하고 미래 사회를 준비할 수 있게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