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친화용품 소비실태와 현안 과제 = Consumption of Senior-friendly Products: Status and Policy Tasks

초록

고령사회 도래에 따른 고령친화산업 활성화는 필연적이다. 이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서는 공급측면에서의 산업육성 뿐만 아니라 수요시장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고령친화용품 산업은 복지수준의 증가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생활수준 향상과 보건의료수준에 걸맞게 국내수요기반을 공고히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신뢰를 바탕으로 한 소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고령친화용품에 대한 표준화가 이루어져야 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실버시장(elderly market)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또한 고령소비자보호를 위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