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숙아 건강통계 현황과 시사점 = Policy Measures for the Management of Health Statistics on Premature Live Births

초록

이 글에서는 조산 및 저체중 출생으로 건강취약성이 큰 미숙아의 출생 현황과 건강문제 대하여 살펴보고, 출생 및 보건통계 생산과 관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모자보건법 및 국내 관련 기관과 사업에 의한 통계 생산이 일관성 없이 분산되어 있는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건강지원 정책에 필요한 통계 생산을 위하여 병의원과 보건소를 통한 출생보고 시스템에서 미숙아 출생통계 생산과 관리가 되어야 한다. 건강상태와 질병, 장애 등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관리를 위해 관련 기관의 통계지표가 연계되어 생산되어야 한다. 이를 관리할 수 있는 정책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