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수요자중심의 국가건강검진 사업 운영방안 = Review of the Consumer oriented national screening policy

제목
수요자중심의 국가건강검진 사업 운영방안 = Review of the Consumer oriented national screening policy
저자

최은진

발행연도
2010-05-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용정보
보건복지포럼 2010년 5월 통권 제163호, pp.16-26
초록
전국민건강보험체계 하에서 국가건강검진사업을 통하여 우리나라 국민은 건강군, 건강위험군, 질병군으로 분류될 수 있고, 이들을 대상으로 한 건강증진, 조기치료 등을 통한 질병예방과 의료비 감소의 효과가 기대된다. 국가건강검진사업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수검율과 검진의 질 향상 등이 과제이다. 건강검진제도의 취약점 개선을 위해 건강검진기본법은 국가건강검진사업을 개선하는 데 기초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민간부문의 건강검진상품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국가건강검진사업이 건강증진측면에서 차별화되어야 한다. 건강위험요인의 발견을 통해 만성질환의 예방을 도모하는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사업은 이러한 점에서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에 더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보다 많은 계층에게 확대보급될 필요가 있다.
사업의 효율성과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접근성이 높은 생활습관개선 프로그램을 통하여 생활습관개선으로 이어져서 사후관리 후 건강한 건강상태를 확보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과 국민의 참여가 필요하다.
목차
1. 서론
2. 국가건강검진사업의 사회적 여건
3. 국가건강검진사업의 대상
4. 국가건강검진사업의 검진항목과 검사주기
5. 건강검진 기관의 관리 제도 현황
6. 국가건강검진사업의 사후관리 체계
7. 결론
URI
http://dx.doi.org/10.23062/2010.05.3
ISSN
1226-3648
DOI
10.23062/2010.05.3
메타데이터 전체 보기

다운로드 파일

링크

공유

qrcode
공유하기
Cited 4 time in

아이템 조회 수, 다운로드 수

Loading...

라이선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