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자의 일과 사회활동 정책 모니터링과 과제 = Monitoring of policies and issues on the work and social activities of the aged people

키워드 고령자 ; 경제활동 ; 사회활동 ;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 ; 모니터링

초록

본 연구는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의 시행계획을 중심으로 고령자의 일과 사회활동 정책에 대한 진단과 함께 고령자의 일과 사회활동의 현황과 특성 변화를 기반으로 향후 고령자의 일과 사회활동 정책 수립의 방향과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고령자의 경제활동과 관련한 시행계획의 추진 과제는 노년기 진입 이전 고령자의 계속 고용과 재취업을 위한 기업에 대한 지원금과 중고령자에 대한 직업안내, 취․창업 지원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고령자의 사회활동과 관련한 추진 과제는 교육, 자원봉사, 노후준비, 여가의 네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경제활동에 포함된 과제에 비해 과제 개수나 지원규모 등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령자의 경제활동과 관련한 정책 과제는 고용정책의 대상 확대, 고령 근로자의 고용불안정성 해소, 고용상의 연령차별에 대한 적극적인 개입, 첨단 기술을 활용한 작업환경 개선을 제안하였다. 고령자의 사회활동과 관련해서는 사회활동 정책의 다양화 모색과 함께 고령자 교육, 자원봉사, 여가활동 영역에서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