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농 간 노인 일상생활기능장애 차이의 실태와 정책방안 = Policy issues for maintaining the living activity function of elderly people

초록

농촌지역의 인구고령화 현상은 나날이 심화되어가고 있지만, 지역적 특성으로 인하여 생활환경이나 보건복지자원이 부족하여 노인의 일상생활기능상태는 제대로 개선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다시 말하면 일상생활동작(ADL), 수단적 일상생활동작(IADL), 우울증, 인지기능(등) 등 신체적 및 인지정신적 기능상태에 대해서 도농간 격차와 영향요인을 분석해 본 결과, 지역간 차이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사회경제적 지위나 건강행위실천에 따라서 그 차이가 축소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그러한 사회·보건환경적 요소의 지역 간 차이를 개선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보건소, 사회복지기관 이외의 비영리민간기관을 활용할 수 있는 보건복지서비스의 연계모형의 개발 및 구축이 요구되고, 더 나아가 소지역중심의 네트워킹사업(small area netwoking)의 시도가 요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