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소록도병원 노인입원환자의 활동제한 실태와 대책 = Activity limitation among the elderly inpatients in the National Sorokdo Hospital

초록

우리나라는 한센병의 신환자 수가 급감하면서 한센병 환자 중 노인의 비중이 매우 높다. 또한 한센병 환자는 한센병 후유증과 관련된 중증장애 및 합병증과 더불어 노인성 질환도 같이 가지고 있어 활동제한에 따른 삶의 질의 저하가 우려된다. 본 연구는 2008년 1월에 실시한 국립소록도병원 건강조사 중 활동제한의 실태를 분석하고 2005년 국민건강영양조사의 지역사회 노인과 비교함으로써 국립소록도병원 노인의 욕구에 맞는 재활 및 예방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 일상생활 및 사회활동에서의 제한, 일상생활활동(ADL) 제한, 그리고 수단적일상생활활동(IADL) 제한 모두에서 소록도병원 노인이 지역사회 노인보다 활동제한의 비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활동 제한의 원인으로 소록도병원 노인들은 지역사회 노인들보다 시력문제, 구강 및 치아문제, 청각문제의 비중이 높았으며, 이 밖에도 지역사회 노인이 가지는 만성질환도 주요한 활동제한의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한센병 관리 정책이 그 동안의 전염병 위주의 관리에서 벗어나 한센병 후유증 장애의 진행, 악화 방지, 만성질환 관리 차원의 접근전략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임을 시사한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