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국가영양정책의 현안과제와 발전전략 모색 = Policy Issues and Strategic Directions for National Nutrition Programs in Korea

제목
국가영양정책의 현안과제와 발전전략 모색 = Policy Issues and Strategic Directions for National Nutrition Programs in Korea
저자

김혜련

발행연도
2008-05-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용정보
보건복지포럼 2008년 5월 통권 제139호, pp.56-73
초록
라이프스타일이 큰 영향을 미치는 만성질환, 소위 생활습관병은 영양과 식생활이 중요한 결정요인이며, 질병부담에도 큰 영향을 초래한다. 국민의 영양관리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나 영양관련 서비스가 여러 부처와 부서에 산재되어 있으며 이를 조율하기 위한 책임 있는 조직이나 인력, 서비스 전달체계나 기능이 중앙이나 시ㆍ도, 시ㆍ군ㆍ구에 명확하게 설정되어 있지 않다. 이러한 사업의 분산적인 특성으로 인하여 영양사업이 효과적으로 시행되지 못하고, 관련 법령도 산재되어 상호 연계되지 못하고 있어 다가올 만성질병 유행시대, 고령화 시대에 대응하는 데는 매우 미흡한 상황이다.
본 고에서는 우리나라 영양정책 수립의 미흡을 고려하여 영양정책의 목표와 비젼을 잠정적으로 설정하여 제안한다. 국민의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부담을 감소시키는 비젼을 가지고, 국민의 건강한 식생활 추진을 위하여 영양에 기인한 비만과 만성질환 감소, 취약계층 영양수준 향상의 두가지 목표를 제안한다. 이 목표 하에 중점추진과제는 첫째, 국가영양관리체계의 정립과 조정기전 구축, 둘째, 국민의 바른 식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교육ㆍ정보 제공을 통한 건강 식생활지원 전략 강화, 셋째, 영양취약계층에 대한 영양서비스 전달체계 확충, 넷째, 영양모니터링과 평가체계 확충의 네가지를 제안한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현황과 과제
3. 주요 현안의 개선방향
4. 맺음 말
URI
http://dx.doi.org/10.23062/2008.05.6
ISSN
1226-3648
DOI
10.23062/2008.05.6
메타데이터 전체 보기

다운로드 파일

링크

공유

qrcode
공유하기
Cited 0 time in

아이템 조회 수, 다운로드 수

Loading...

라이선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