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이 아동에게 주는 영향 분석 = Analysing the Effect of Poverty on Children

초록

아동빈곤은 아동기가 신체, 정서, 인지 발달 등 모든 영역의 발달에서 결정적 시기라는 점에서 성인보다 훨씬 심각한 결과를 초래한다. 빈곤은 아동의 현재의 삶뿐만 아니라 성인기의 삶에도 영향을 미친다. 빈곤한 아동은 비빈곤 아동에 비해 학업, 정서상의 문제가 높게 나타나며, 이는 결과적으로 성인이 된 이후의 삶의 질에도 영향을 미친다. 또한 빈곤을 경험하는 시기가 어릴수록, 그 기간이 장기적일 수록 그 악영향은 더욱 커진다. 이러한 아동빈곤의 영향경로는 인적자본투자이론과 가족과정모델로 설명되며, 가정환경 내 자원의 부족과 가정의 역기능이 주요요인이다. 본고에서는 아동빈곤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아동을 보호하기 위하여 아동기 특수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접근과 빈곤아동에 대한 조기개입, 투자 및 부모의 심리·정서 지원을 과제로 제안하였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빈곤이 아동에게까지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지역사회 및 정부가 보호막이 되어주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