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빈곤 결정요인 분석

Family Factors and Social Factors of Child Poverty

전통적으로 아동은 아동을 돌보는 부모나 보호자가 없거나 기능을 상실하게 되면 근로능력이 없는 관계로 노인, 장애인과 더불어 쉽사리 빈곤에 처할 가능성이 높은 빈곤취약 인구집단이다. 아동빈곤은 아동이 소재한 가족이 빈곤이라는 상황에 처하게 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아동가구의 빈곤 결정요인을 찾고자 하였다. 아동가구의 빈곤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요인은 크게 가족 요인과 사회요인으로 대별할 수 있다. 가족요인은 다시 가구주 요인과 가족구조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사회요인은 노동시장 변동과 사회보장 정책 등을 포함하고 있다. 2006년도 전국가계조사를 활용하여 가족요인별 및 사회요인별 아동빈곤 특성을 파악한 후 가족요인과 사회요인이 아동빈곤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지 어느 정도 설명력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아동빈곤을 결정짓는 요인으로 가구주의 성, 연령, 학력, 가구유형, 가구주의 직종이 있으며, 아동가구의 가구주가 저학력의 고령인 사별여성, 보육아동이 있는 다자녀가구, 조손가정이나 모자가구, 취업인원수가 적거나 단순노무직이나 서비스·판매직에 종사하는 경우 빈곤할 확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