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공중보건 위기 대응을 위한 지역보건체계 재구조화 방안: 보건소를 중심으로 = A Study on Restructuring of the Regional Health Systems for Coping with Public Health Crises: centering on Health Centers

키워드 지역보건 ; 지역보건체계 ; 보건소 ; 코로나19 ; 공중보건 위기

초록

지역보건체계는 지역이라는 공간적 특성에 기반하여 건강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구축된 보건의료체계의 하위 체계로. 한국의 지역보건체계는 인구구조 변화와 자원분포 불균형 등 전통적·구조적 과제와 신·변종 감염병 및 기후위기·미세먼지 등 공중보건 위기상황에 따른 새로운 과제를 마주하고 있다. 이 연구는 지역보건체계에 새롭게 요구되는 정책환경 변화와 미래 공중보건 위기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보건소를 중심으로 한 지역보건의료기관의 기능 개편 방향과 변화지점을 제안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에서는 국내외 문헌고찰을 통해 변화하는 정책 환경과 공중보건위기에 대한 정의 및 대응사례를 검토하였다. 이와 함께 한국의 지역보건체계 개선을 위해 제기된 논의들을 보건소의 기능, 조직, 인력, 사업 등의 측면에서 정리하고, 지역보건의료정보시스템 자료를 활용하여 지역별 현황을 검토하였다. 선행연구와 현황 자료를 바탕으로 지역보건의료기관의 발전적 재구조화를 위한 정책과제와 보건소 기능·역할 조정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