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건강수준 제고를 위한 건강형평성 모니터링 및 사업 개발-위험사회에서의 건강불평등 = Monitoring the Status of Health Inequality in Korea and Policy Development - Health Inequality in Risk Society

키워드 위험사회 ; 재난 ; 불평등 ; 건강의 사회적결정요인

초록

이 보고서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수행중인 「국민의 건강수준 제고와 건강형평성 모니터링 및 사업개발」 연구의 7년차 보고서로서 '위험사회의 건강불평등'을 연구주제로 다루었다.

이 보고서는 최근 우리 사회에서 위험과 재난의 불평등을 야기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대응과정에서 형평성 렌즈를 채택하는 올바른 정책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그리고 ‘K-자형 양극화’가능성이나 ‘지연된 자살 효과’와 같은 현상을 예방하기 위한 대안으로 재난으로 인해 ‘개별화된 영향’을 최소화하고 재난 피해 집단이 최대한 피해 이전의 상황으로 회복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적절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