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과 더불어 사는 세상 만들기: 탈시설 장애인의 지역사회 정착하기

초록

2017년 문재인정부는 국정과제에 '탈시설'을 명시하면서 장애인의 자립생활 지원 및 탈시설 정책이 본격 추진되고 있습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일상에서 함께 어울리고 서로가 같은 '사람'으로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탈시설' 정책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영상 속 국제 사례와 관련한 사항은 "오욱찬, 이한나, 박영선, 문영민, 유야마 아쓰시(2021). 장애인 탈시설화 정책의 국가별 사례연구.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도 수록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