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통계 모니터링을 위한 연보 작성 시범 사업 = Demographic Monitoring Yearbook 2022: Pilot Project

키워드 인구변동 ; 모니터링 ; 출산력 ; 사망력 ; 이동력

초록

인구 고령화와 인구 감소가 동시에 진행되는 인구학적 전환기에 직면한 상황에서 본 정책 자료는 인구변동 상황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인구통계 모니터링 보고서 발행 시범 사업으로 추진되었다. 인구변동 모니터링 영역을 인구변동 요인(출산/혼인, 사망, 이동), 인구의 증가/감소, 인구의 구성, 인구의 분포, 국제 동향으로 구분하는 한편 영역별로 주요 모니터링 지푯값을 산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