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지역 경로당 이용자의 건강상태 및 삶의 질 측정 = The Health Status and Quality of Life of Elderly Users of Community Senior Center

초록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도입을 앞두고 있는 우리나라는 지속가능한 제도 정착을 위해 일본의‘개호예방’개념과 같이 요양보호대상자 발생을 예방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향후 건강상태가 악화될 가능성이 있는 노인들을 사전에 스크리닝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건강증진사업을 실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대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일부 경로당 이용 노인의 건강상태 와 삶의 질을 객관적 도구를 이용하여 스크리닝 해보고자 실시되었다.

분석결과 성별로는 남자에 비해 여자가 모든 항목에서 노년증후군 의심 인구 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령별로는 65~74세의 전기고령자에 비해 75세 이상의 후기 고령자 집단에서 노령증후군 의심 인구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거주지역별로는 동지역에 비해 읍·면지역의 의심 인구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

노년증후군이 의심되는 노인들은 향후 노인건강증진사업의 대상자가 될 수 있을 것이며, 이들을 대상으로 적절한 건강증진사업이 시행된다면 장기적으로는 요양보호대상자로 편입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