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정보시스템 활용 현황과 과제: 복지 사각지대 발굴 시스템을 중심으로

초록

복지 사각지대 발굴 시스템은 2014년 ‘송파 세 모녀 사건’을 계기로 정보통신기술(ICT)과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취약계층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구축되었다. 시스템 운영은 연계 자료 수집, 빅데이터 분석, 고위험 대상자 도출, 지자체에 위기 대상자 명단 제공, 대상자 상담 및 지원 단계로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연계 데이터의 정확성 문제, 다양한 모형 개발, 개인정보 문제 그리고 민간 자원의 편차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 ICT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복지 영역에서의 성과는 단시간에 이루어 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다학제적 접근의 논의가 필요하며, 인적·물적 자원이 충분히 투자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