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교육 수준별 사망 불평등의 추이와 특징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dc.contributor.author우해봉
dc.date.accessioned2022-08-08T00:50:29Z
dc.date.available2022-08-08T00:50:29Z
dc.date.issued2022-08-08
dc.identifier.issn2092-7177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40601
dc.identifier.urihttps://doi.org/10.23064/2022.08.427
dc.description.abstract- 이 글에서는 생존 기간(사망 연령)의 중심(central tendency)과 분산(dispersion) 지표를 사용하여 1985~2015년에 걸친 교육 수준별 사망력 격차의 추이와 특징을 분석함. - 분석 결과는 교육 수준이 낮을수록 사망 연령의 중심(최빈 사망 연령)이 낮지만, 사망 연령의 변이(사망 건수의 50%가 집중되는 최단 연령 구간)는 높은 모습을 보여 줌. - 다만, 1985~2015년 기간에 걸쳐 생존 기간의 중심과 분산에서 관측되는 교육 수준별 격차는 감소세를 보임. - 계층적 지위가 낮은 집단이 사망 연령에서 더 큰 변이를 보이는 것은 계층적 지위가 낮은 개인들의 건강 상태에서 이질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임을 시사함. - 감염성 질환이나 만성질환을 넘어 최근의 추세는 고령기 질환 발생의 근본적 원인에 해당하는 동시에 계층별 사망력 격차를 매개하는 기제로 등장하는 노화 과정(aging process)에 대한 관심이 필요함을 시사함.
dc.formattext/plain
dc.formattext/html; charset=utf-8
dc.formatapplication/rdf+xml; charset=utf-8
dc.format.extent11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보건사회연구원
dc.publisher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dc.rightsKOGL BY-NC-ND
dc.rights.uri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rights.urihttp://www.kogl.or.kr/info/licenseType4.do
dc.title교육 수준별 사망 불평등의 추이와 특징
dc.typeArticle
dc.type.localArticle(Series)
dc.description.eprintVersionpublished
dc.identifier.doi10.23064/2022.08.427
dc.citation.title보건복지 Issue & Focus
dc.citation.titleHealth Welfare Issue & Focus
dc.citation.volume427
dc.citation.date2022-08-08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1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보건복지 Issue & Focus 427호, pp.1-1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Health Welfare Issue & Focus No.427, pp.1-11
dc.date.dateaccepted2022-08-08T00:50:29Z
dc.date.datesubmitted2022-08-08T00:50:29Z
dc.subject.kihasa사회통합
dc.subject.kihasa보건의료 안전망
dc.subject.kihasa건강친화적 환경
dc.subject.kihasa저출산대응
KIHASA 주제 분류
사회보장 일반 > 사회통합
보건의료 > 보건의료 안전망
보건의료 > 건강친화적 환경
인구와 가족 > 저출산대응
메타데이터 간략히 보기

다운로드 파일

링크

공유

qrcode
공유하기
Cited 0 time in

아이템 조회 수, 다운로드 수

Loading...

라이선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