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흡연예방 및 금연정책의 현황과 전망 = National Tobacco Control Programmes

초록

2005년 기준으로 우리 나라 성인 남성의 52.3%가 흡연을 하고 있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최고 수준이며, 흡연으로 연간 4만 이상 사망하고 연간 약 10조원 이상의 사회경제적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흡연은 가장 예방 가능한 건강 위해 요인이다. 선진국에서는 수십년 전부터 담배의 해악성을 인식하고 강력한 금연정책을 펴왔다. 그 결과, 흡연율을 20%대로 감소시켰으며, 특히 영국과 미국에서는 담배로 인한 사망자수가 감소하였고, 최근에는 폐암사망률을 감소시키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국내에서는 2005년 1월 담배가격 인상 등 다양하고 강력한 금연정책의 결과로 2006년 말 흡연율이 44.1%까지 낮아졌으나 선진국에 비하면 여전히 높은 편이다. 성인 여성 흡연율의 경우도 낮아지고는 있으나 최근 여자 청소년과 20대 여성의 흡연율이 높아지고 있는 점을 감안해 볼 때 앞으로 여성의 흡연율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가속화되는 인구 노령화에 따라 앞으로 수많은 사회·경제적 부담을 가중시키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보다 강력한 흡연억제 정책을 통해 조속히 흡연율을 낮추고 그로 인해 우리 미래 세대가 떠안게 될 부담을 최소화시켜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