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헬스 리터러시 조사 결과와 정책적 시사점 = Digital Health Literacy among South Korean Adults and Its Policy Implications

초록

디지털 헬스 리터러시는 자신의 필요에 맞는 건강 정보에 접근하고, 이를 이해하고, 의사 결정을 하여, 건강관리에 활용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우리나라 성인의 디지털 헬스 리터러시 수준을 조사한 결과, 네 영역 모두 적정 수준의 헬스 리터러시와 유의한 상관성이 있었다. 필요한 건강 정보를 인터넷에서 찾기 위해 적절한 검색어를 사용하는 것이 쉽다는 응답 비율이 높았다. 본인이 원하는 정확한 정보를 찾는 것과 정보가 신뢰성이 있는지 판단하는 것이 쉽다고 생각하는 비율은 가장 낮았다. 주관적 건강 수준이 좋은 집단, 주간 평균 수면의 정도가 충분한 집단, 건강한 식생활 실천과 걷기를 실천하는 집단 등에서 디지털 헬스 리터러시의 평균 점수가 높았다. 건강 증진을 통한 건강 수준 제고를 위해서는 디지털 헬스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